검색 엔진 최적화 검사 툴 활용 방법

업데이트: 2022-04-16.



👋 안녕하세요. SEO Secret 연구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SEO Secret 연구소는 검색 엔진 최적화의 기술적 개선을 위한 점검툴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혼자서 기본적인 항목들을 직접 개선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많이 들어봤지만, 실제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그 개념은 무엇인지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자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해 쉬운 예와 함께 한번 알아볼까요?

자사몰이나 브랜드 홈페이지를 인터넷 공간에 만들었다는 건 동네에 가게를 오픈 한 것과 같습니다. 이제 오다가다 들리는 방문자들이 생기길 기다리지만, 아무리 기다려도 방문자가 늘지 않습니다.

동네에 가게를 열었을 때 간판이 없다면 어떨까요? 사람들이 저 가게는 어떤 가게인지 모르기 때문에, 쉽게 들어오기 어려울 거 같지 않나요?

그리고 막상 가게에 들어왔는데, 파는 제품이 잘 정리되어 있지 않거나,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도 잘 모르겠고, 여기 저기 공사가 다 안끝난거 같다면 어떨까요? 거기에 직원도 친절하지 않다면, 또 방문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검색 엔진 최적화도 이와 유사합니다.

내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인지 검색 엔진이 알게 하는게 먼저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은 친절한 설명과 어떤 카테고리들이 있고, 어떤 좋은 제품들을 취급하는지, 그리고 깨끗하게 청소되어 있어서 검색 엔진이 잘 알게 하고 이 가게 믿을만 하내 하고 느끼게 해주는거죠.

검색 엔진은 이런 평가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특정 키워드들에 대해 내 웹사이트의 검색 결과를 상위로 올려주게 되고 방문자는 검색 결과를 통해 웹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동네에 작은 치킨집을 하나 연다고 했을 때, 간판을 달고 메뉴를 만드는걸 누구나 알지만, 왜 내 웹사이트를 오픈 했을 땐, 그렇지 않은걸까요?

실제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위해서는 여러 분류의 작업들이 동시에 그리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SEO Secret에서는 우선 기술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내용만을 다룹니다.

기술적인 부분을 다시 동네에 낸 가게에 비유해서 정리하자면

- 간판을 달고(Meta Title)
- 우리가 어떤 가게인지 메뉴 등의 포스터를 걸고(Meta Description)
- 쇼윈도우에 대표 제품들을 보여주고(Heading)
- 매장 안에 해당 제품이나 메뉴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있고(Content Ratio)
- 제품 카달로그 등도 잘 만들어서 비치하고(Sitemap)
- 매장이 작든 크든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불편하지 않게 설계 되어 있어야 하는 것과 유사합니다.(Performance & Security)

자 이런 유사한 작업들을 내 홈페이지에서 하는게 검색 엔진 최적화에서 기술적 최적화를 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골목 식당에서 백종원 대표가 처음 매장에 방문해서 대표 메뉴를 시켜서 먹어보고, 가게 사장님을 상황실로 보낸 후 혼자 주방 등을 점검하는걸 보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SEO Secret의 검색 엔진 최적화 검사 툴은 백종원 대표가 가게를 점검 하듯이 내 자사몰 또는 브랜드 홈페이지를 점검하고 어떤 부분들을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점검 보고서를 확인 한 후, 위에서부터 하나 하나 점검을 해나가다 보면,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한 기술적인 부분들을 자신도 모르는 사이 하나씩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홈페이지만 점검할 것이 아니라, 카테고리 페이지들(컬랙션 페이지들), 모든 상품 페이지들, 회사 소개 페이지 등 사이트에 있는 대부분의 URL들을 점검하시고 하나 하나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또, 내 자사몰 또는 브랜드 홈페이지 외에도, 경쟁사 홈페이지나 업계 상위 업체들의 홈페이지들 또한 점검을 해보고, 그 들 홈페이지는 어떤 키워드와 어떤 헤딩 태그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참고해서 내 사이트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벤치 마킹은 최대한 많은 인풋을 한 후 가장 좋은 부분들을 취합해서 아웃풋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선 우선 많은 인풋(조사)을 해야 합니다.

메인 타겟 키워드들을 구글에서 검색해보고, 상위 검색 결과에 나오는 페이지들의 SEO 기술적 점검만으로도,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어떤 키워드 조합을 사용해야 할지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만든 많은 웹사이트들이 메타 태그 조차 제대로 최적화되어 있지 않은걸 자주 보는데, 이는 간판도 없고, 매장 윈도우에 커텐을 쳐 놓은것과 같습니다.

이제, 검색 엔진 최적화 점검 툴을 활용해서 내 웹사이트 구석 구석 방문자가 쉽게 찾아 들어올 수 있는 최소한의 준비를 마쳤으면 합니다.



자, 이제 시작해볼까요?